안녕하세요 areviewer입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이플 데미지 적용 공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보스전, 크리티컬 확률 100% 기준입니다.
1. 데미지 공식
메이플스토리의 최종 데미지 공식입니다.
(주스탯 + 공격력/마력) x (데미지 + 보스 몬스터 데미지) x (최종 데미지) x (크리티컬 데미지)
2. 주스탯, 공격력/마력
주스탯, 공격력/마력은 전부 합적용입니다.
주스탯 적용 공식
(레벨업으로 받는 스탯 + 아이템으로 올라가는 스탯) x 스탯% (잠재능력, 에디셔늘 잠재능력, 추가옵션)
+ 메이플 용사, 아케인 심볼, 어센틱 심볼, 유니온 등의 고정 스탯
고정 스탯은 스탯%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*공격력/마력도 동일합니다.*
ex)
총 스탯%가 100%인 상태에서 9% 아이템을 2개 더 착용한 경우
100 x 1.09 x 1.09의 형태가 아닌 100 x (1+0.09+0.09)의 형태로 적용됩니다.
<최고 효율 뽑는 법>
아이템의 깡스탯과 깡스탯%를 함께 올려주셔야 합니다.
합적용이므로 스탯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감소하는데,
깡스탯은 고정 스탯 때문에, 스탯%는 스탯%가 늘어나며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.
3. 데미지,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(보공)
보스전에서 데미지와 보스 데미지는 같은 수치입니다.
데미지와 보공 역시 합적용입니다.
ex)
현재 상황에서 보스 데미지 30이 오른 경우
(데미지류 수치가 0일때 1억 데미지를 준다고 가정하겠습니다.)
현재 보스에게 주는 데미지는 1억 x 3.81 = 3억 8100만입니다.
그런데 보스 데미지 30이 오르면 1억 x 4.11 = 4억 1100만입니다.
최종 데미지는 4.11 / 3.81 약 1.07정도만 올랐습니다.
버프 등으로 데미지가 더 오른 상태에서는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.
<최고 효율 뽑는 법>
보통 보공은 무기류(무기, 보조무기, 엠블렘)에서 챙깁니다.
일반적으로는 보공 2줄 + 공격력/마력% or 방어율 무시가 정옵입니다.
(보보공, 보보마, 보보방)
그렇지만 스킬의 기본 데미지 %가 높고, 보공이 기본으로 달려있는 직업은 보공 2줄이 효율이 떨어집니다.
보공공, 보마마 등이 효율이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.
+그래서 보공에 비해 수치가 낮게 나오는 무기류 데미지%는 잡옵입니다.
4. 크리티컬 데미지
기본 크리티컬 데미지는 20~50% 사이로 책정되어 있습니다.
그런데 아이템 옵션이나 스킬 등으로 크리티컬 데미지 수치를 올리게 되면
90~120%만큼 데미지가 상승합니다.
<최고 효율 뽑는 법>
크리티컬 데미지는 수급이 어려운 편입니다.
그러다보니 최대한 많이 챙겨도 효율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.
ex)
보공 30% 크리티컬 데미지 10%의 비교,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은 135%로 고정
381%일 때
보공 30% : 1억 x 4.11 x 2.05(1.35+0.7) = 약 8.42억
크리티컬 데미지 10% : 1억 x 3.81 x 2.15(1.35 + 0.8) = 8.19억
529%일 때 (버닝 리전, 엔젤릭버스터 링크, 기타 링크)
보공 30% : 1억 x 5.59 x 2.05 = 약 11.45
크리티컬 데미지 10% : 1억 x 5.29 x 2.15 = 약 11.37
보공 효율이 좋은 플레임위자드임에도 보공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비슷해집니다.
데미지 수치가 더 높아지면 크리티컬 데미지의 효율이 더 좋아질수도 있겠습니다.
5. 최종 데미지 %
최종 데미지 수치에 곱적용되는 수치입니다.
스킬이나 버프 등으로만 수급할 수 있습니다.
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.
6. 방어율 무시(방무)
방어율 무시 적용 방식은 곱적용입니다.
메이플스토리 방어율 무시 공식
[1 - (1 - 방무 1) x (1- 방무 2)...] x 100입니다.
여기서 방무는 아이템, 세트효과, 링크, 스킬, 하이퍼스탯, 유니온 등에 있는 모든 방무를 넣고 계산한 결과입니다.
*스킬 자체에 달린 방무는 표기되지 않습니다.*
<최고 효율 뽑는 법>
표기 방무 95% 이상을 추천드립니다.
(보스 몬스터의 방어율이 대부분 300%라 그렇습니다.)
그리고 스펙이 낮을 경우 무기류에 방무 1~2줄 정도는 괜찮습니다.
(고스펙 분들은 유니온, 아이템이 다 갖춰져 있어 무기류에 방무를 넣지 않는 것입니다.)
ex)
몬스터 방어율 300%일때 최종 데미지
방무 91%일 때
300 x 0.09 = 최종 데미지 27% 감소
방무 95%일 때 (버프 사용 시)
300 x 0.05 = 최종 데미지 15% 감소
스킬에 달린 20~40% 방어율 무시를 생각하면 95~97%일 때 최고 효율일 듯 합니다.
제 직업인 플레임위자드와,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니 효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.
그러니 적당히 참고하시여 셋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.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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